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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재형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씨네포럼 씨네포럼 제27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9 - 44 (36page)
DOI
10.19119/cf.2017.08.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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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영화 〈라라랜드, La La Land〉(다미엔 셔젤, 2016)의 자기반영성(reflexivity/self-reflexivity)은 그 성격이 어떠한가? 보수적(conservative)인가 비판적(critical)인가? 혹은 모두를 가지고 있는가? 또한 자기반영성의 그러한 측면이 내포하는 사회, 문화적 의미는 무엇이고 뮤지컬 장르의 역사 속에서 〈라라랜드〉는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이 연구는 이러한 질문에 답하고자 하였다. 자기반영성의 정의와 의미, 보수적 자기반영성과 비판적 자기반영성, 그리고 패러디의 의미에 대해 살펴본 후 이를 토대로 〈라라랜드〉의 자기반영성이 어떠한 성격을 함유하는 지에 대해 세밀한 텍스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라라랜드〉의 자기반영성은 보수성과 비판성 모두를 함유하고 있었다. 보수적 자기반영성은 스타의 위상 재현, 영화 촬영 장면의 노출, 향수를 유발하는 유명 극장과 명화의 인용, 고전 할리우드 영화의 내러티브 원칙 재현, 엔터테인먼트의 신화 구현, 고전 뮤지컬에 대한 패러디 등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연속성 및 할리우드의 건재를 묘사하는 장면들에서 찾아볼 수 있다. 반면 비판적 자기반영성은 엔터테인먼트의 신화로부터 이탈하는 장면, 할리우드의 제작 관행을 비판적으로 묘사하는 장면, 비평적 거리를 둔 패러디를 통해 모더니즘 미학을 노출하는 장면들에 의해 재현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보수성과 비판성 중 어느 것이 더 강하게 표출되었는가를 판가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일뿐더러 어느 한 성격을 이 영화에 부여하는 작업 또한 설득력을 얻기 힘들다. 그러나 이러한 분석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 한 가지 중요하면서도 분명한 것은 자기반영적 내러티브의 보수적 측면들이 결말에서의 비판적 자기반영성으로 귀결되면서 〈라라랜드〉가 고전 뮤지컬 영화의 장르 속성이라 할 수 있는 보수적 자기반영성으로부터 명시적으로 이탈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라라랜드〉는 전통적인 장르 속성으로부터 이탈한 영화들의 계보를 이으며 뮤지컬 장르의 점진적 진화를 표상한다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라라랜드〉는 장르의 역사와 진화라는 관점에서 진지하게 재고될 필요성이 있으며 이러한 진단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에 적게나마 이 연구에 그 의의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문제제기
2. 뮤지컬 영화의 자기반영성
3. 〈라라랜드〉의 자기반영성: 보수성과 비판성
4. 결론 및 토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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