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문조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경영학과) 김준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13 - 12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을 통하여 중저가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의 소비 성향이 제품의 선택 속성에 대한 고려에 미치는 영향 및 제품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최근 기능성 화장품과 같이 제조를 위한 기술 장벽이 낮아지는 산업에서 온라인 판매를 주요 유통 채널로 이용하는 중저가 브랜드들이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을 통하여 중저가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성향을 유행 추구 성향, 쾌락 추구 성향, 과시 추구 성향, 경제 추구 성향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고 각각의 성향이 제품 선택 속성에 대한 고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행 추구 성향과 경제 추구 성향은 제품 선택 속성에 대한 고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쾌락 추구 성향과 과시 추구 성향은 제품 선택 속성에 대한 고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행 추구 성향과 경제 추구 성향으로 인해 증대된 선택 속성에 대한 고려는 제품의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온라인을 주요 유통 채널로 이용하여 중저가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들은 재구매 의도의 증대를 위하여 소비자들의 유행 추구 성향과 경제 추구 성향의 역할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