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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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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3 - 35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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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상해 지역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대기시간이 고객의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그 영향에 있어 디자인 측면의 서비스스케이프의 조절효과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대기시간이 고객이 전환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 가설1을 검정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에 의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대기시간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대기시간을 구성하는 하위변수인 실제 대기시간과 지각된 대기시간 모두 전환의도에 대해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그 영향력의 크기는 실제 대기시간, 지각된 대기시간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자인 측면의 서비스스케이프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가설 2의 결과로 디자인 측면의 서비스스케이프의 따라 대기시간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부분적으로 조절되었다. 먼저 실제 대기시간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디자인 측면의 서비스스케이프 중 기능성과 청결성이 조절효과를 보였다. 하지만 지각된 대기시간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기능성과 청결성이 조절효과를 보이지 못하였는데, 2단계 모형에서 기능성과 청결성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나타나 기능성과 청결성이 조절변수가 아닌 독립변수로써 전환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실제 대기시간 및 지각된 대기시간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디자인 측면의 서비스스케이프 중 공조환경성과 인적관계성이 모두 조절효과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다음으로 실제 대기시간 및 지각된 대기시간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디자인 측면의 서비스스케이프 중 심미성과 접근성은 모두 조절효과를 보이지 못하였는데, 2단계 모형에서 심미성과 접근성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나타나 심미성과 접근성이 조절변수가 아닌 독립변수로써 전환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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