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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환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3권 제1호(통권 제4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43 - 6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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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역사를 가진 가상현실(VR) 기술은 최근 다양하고 저렴한 기기들이 보급되면서 크게 확산되고 있다. 가상현실 기술이 새롭게 활용되기 시작한 분야 중에 하나가 뉴스 분야다. VR 저널리즘이 국내외에서 시도되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100만 개의 구글 카드보드를 정기 독자에게 무료로 배포하고 시리아 ‘난민’ 어린이에 대한 심층 보도물을 VR로 공개하여 VR 저널리즘의 가능성을 전 세계에 알렸다. 한국에서는 조선일보가 ‘VR 조선’을 통해 VR 저널리즘의 확산에 가장 노력하고 있지만 한국의 VR 저널리즘은 이제 막 시작한 초보 단계이고 큰 영향력을 보여 주지는 못하고 있다. 현 단계에서 VR 저널리즘 발전을 위한 당면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VR 저널리즘의 확산에는 VR 자체의 사회적 확산이 필수적이다. 둘째, 기존의 영상 보도 콘텐츠 제작에 비해서 VR 저널리즘 제작에는 더 많은 비용이 든다. 셋째, 모든 뉴스의 소재가 VR 저널리즘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넷째, 새로운 VR저널리즘용 제작 장비 개발이 필요하다. 장기적으로 VR 저널리즘이 발전하기 위해서 고민해야 하는 문제들도 있다. 고유의 스토리텔링 기법 발전, VR 저널리즘의 윤리 문제 발생 가능성,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을 융합한 형태의 VR 저널리즘 등을 준비하면 VR 저널리즘이 향후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 VR 저널리즘은 보편적인 뉴스 보도 형태로까지 발전하지 못하고 실험적으로 도입하는 단계이기에 본 연구는 본격적인 학술 연구로 발전시키지 못한 한계를 지니지만 국내 최초의 VR 저널리즘 연구로 후속 연구들이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되기를 바란다.

목차

1. 서론
2. VR 저널리즘의 현황과 사례
3. VR 저널리즘의 발전 과제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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