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지현 (고려대학교) 문재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30집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65 - 193 (29page)
DOI
10.24174/jicc.2023.10.30.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치가 발전함에 따라 변화해온 영화 표현 방식의 흐름에서 VR장치의 위치를 점검하고, VR장치 발전에 따라 VR영화 표현 방식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파악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19세기 후반 이후로 꾸준하게 발전해온 영화는 장치가 개발됨에 따라 표현 방식을 변화시키며 장치의 역사가 곧 표현의 역사가 되게 했다. 영화 역사의 궤도에 있는 VR영화 또한 VR장치 발전에 따라 표현 방식이 변화되고 있다. VR장치는 사용자 신체와 더욱 밀착되어, 보다 자연스럽고 적극적인 움직임을 사용자에게 유도하는 방향으로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장치 개발의 방향성은 VR영화 관람자가 가상의 세계에 더욱 신속 정확하게 빠져들도록 만들어 영화 속 인물들과 더욱 깊이 교감하도록 한다.

목차

I. 들어가며
II. 장치 발전과 영화 표현 방식의 상관관계
III. VR장치 발전의 흐름
IV. VR영화 표현 방식 변화
V. 나오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48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