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숙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41 - 35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 연구를 통해 온라인 디자인 교육 및 교육콘텐츠에 대하여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그리고 국내 사이버대학 디자인 교육콘텐츠 비교 분석 및 온라인 디자인 학습자 특성 정보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S디지털대학교 디지털디자인학과 재학생 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내용들을 토대로 온라인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한 디자인 교육콘텐츠 개발을 해봄으로써 향후 사이버대학 디자인 교육콘텐츠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향후 사이버대학 온라인 디자인 교육콘텐츠의 개선방향은 다음과 같다. 1)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그리고 각 학생들 수준이나 요구에 맞는 철저한 학습자 수준별 맞춤 콘텐츠를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2) 모든 교육콘텐츠 공통적으로 ‘학습이유 및 학습목표 제시-학습활동 실시 - 자기평가 - 정리’의 과정으로 구성하고 학습자별 특성을 반영하여 연령 및 수준에 맞는 사례 및 소재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학습 흥미를 유도하고 스스로 진도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온라인 디자인 교육콘텐츠 제작 시 학습자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 4) 인터넷과 웹이 공동의 지식 창조 활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이므로 이 기술을 제대로 활용하여 학습지원체제를 쌍방향으로 구성하여 축적된 일방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수가 함께 지식을 창조해 갈 수 있도록 한다. 5) 비디자인 전공 신입생들이 졸업 후 각 개인별 진로 모색을 할 수 있도록 졸업 전 디자인 실무현장과 SNS의 활용법에 대해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교육콘텐츠를 제공하여 재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에 대해서도 고려하는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책임도 가져야 한다. 6) 온라인에서 교수자 뿐만 아니라, 동료 학습자, 외부의 제3자가 함께 학습과정의 성취도와 학습 성과물을 평가함으로써 디자인 과제평가의 주관적 측면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의 학습동기유발을 촉진할 수 있도록 교육콘텐츠를 운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91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