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수 (수원신곡초등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5 - 42 (18page)
DOI
10.31863/JSE.2018.12.34.2.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국내의 연구 중 초등학교 장애 학생의 진로 및 직업교육과 관련하여 국내 학위논문과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들의 연구내용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장애 학생의 진로 및 직업교육 관련 최근 연구동향과 앞으로 다루어져야 할 연구 과제들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초등학교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진로·직업교육 관련 국내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2000년부터 2017년까지의 학위논문 45편과 학술지논문 29편을 주제, 대상, 방법, 분야, 측정도구, 독립변인, 종속변인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국내 초등학교 장애학생의 진로교육 관련 연구들은 새로운 특수교육법의 시행과 특수교육과정의 개정 이후 더욱 다양한 주제, 대상, 방법, 분야, 측정도구, 독립변인, 종속변인으로 연구가 활성화 되고 있다. 결론: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추후 초등학교 장애학생의 진로 및 직업교육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자면, 단순한 실태 및 인식 등의 연구에서 실제 현장적용에 필요한 이론적 모델 정립과 연구방법의 확대 및 주제, 대상, 분야의 다양화를 들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804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