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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우 (신경대학교)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아태경상저널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83 - 9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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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접광고(PPL: Product Placement)는 영화나 드라마 속에서 일정한 비용을 지불하고 의도적으로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들을 노출시키는 형태의 광고이다. 방송심의 규정에서는 PPL은 자막으로 표시되거나 의도적인 제품노출이 아니라 드라마에서 필요한 소품과 배경에 한해서만 간접적으로 제품이 등장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드라마 속에서 자주 노출되는 PPL의 의미와 유형을 알아본다. 그리고 드라마 속에 배치된 브랜드를 중심으로 드라마 속 PPL의 사례와 문제점을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실험을 통하여 PPL 배치형태와 브랜드 친숙도에 따라 브랜드 회상도, 브랜드 태도, 브랜드 구매의도 등에 어떠한 영향를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배치 형태와 브랜드 친숙도는 브랜드 회상도, 브랜드 태도, 브랜드 구매의도 등에 상호작용효과를 미치는가를 살펴보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드라마 속 PPL의 유형과 적용 사례
4. PPL 효과의 측정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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