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경기도일자리재단) 장원섭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 - 23 (23page)
DOI
10.26857/JLLS.2017.11.13.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을 중심으로 특수대학원에 재학하는 직장인의 학습체계를 분석함으로써 평생학습 관점에서 성인학습자를 위한 특수대학원의 역할과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특수대학원에 재학 중인 10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특수대학원에 재학 중인 직장인은 ‘경력 개발’을 활동의 객체로 다양한 학습에 참여하고 있었다. 물론 이러한 학습활동이 순조롭게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었다. 세분화되지 않은 커리큘럼, 학습자의 수준이 고려되지 않은 전공수업, 교수자의 자질 미흡 등의 구조적인 모순으로 인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활동체계 간의 갈등 속에서도 제안과 참여를 통해 변화를 모색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활동을 구성함으로써 또 다른 학습으로 나아갔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평생학습기관으로서 특수대학원의 발전을 위해 학점이수제도의 유연화, 커리큘럼의 세분화, 내실 있는 전공수업 및 교수자의 전문성 향상, 물적․환경적 학습 지원체계 마련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