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한호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21 - 151 (31page)
DOI
10.26857/JLLS.2020.8.16.3.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원격수업에 대한 성인학습자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구조적인 관계와 영향력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형과 기대일치모형을 토대로, 지각된 용이성과 기대일치는 외생변인으로, 지각된 유용성과 만족도, 태도는 매개변인으로, 지속적인 사용의도는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변인 간 경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소재 특수대학원에서 원격수업을 수강하는 성인학습자 24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델을 이용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태도가 원격수업에 대한 성인학습자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직접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준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지각된 유용성이 원격수업에 대한 성인학습자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직간접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준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셋째, 기대일치와 지각된 용이성이 원격수업에 대한 성인학습자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 기술하였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37-001168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