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란숙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6호(통권 제50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95 - 32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관용표현 교수 학습 도구로 Frayer Model 활용 기반 녹음 융합 과제 교수 학습 모형을 충청남도에 소재한 S대학교에서 6개월간 단기 유학중인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적용한 수업 사례와 방법을 적용하고 이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을 살펴본 결과를 제시한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교육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Frayer Model 활용 기반 녹음 융합 과제는 학습자가 관용표현에 나타난 어휘의 의미를 문화적인 함축적 의미로 받아들여 암기해야 하는 부담을 갖지 않고 자연스럽게 관용표현에 사용된 어휘에 관한 의미들을 유추하는 활동으로 전개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맥락 중심의 어휘지식 확장과 의미 이해가 가능하고 녹음과제를 통한 한국어 산출이 용이하다. 둘째, 교수 학습 절차와 방법이 시각적 자료와 녹음기 등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활동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문화 이해능력과 표현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셋째, 녹음 과제는 학습자가 반복적으로 녹음 및 수정이 가능한 활동이기 때문에 학습자 스스로 향상된 한국어 관용표현 구어 사용 기술과 능력을 확인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Frayer Model 활용 기반 녹음 융합 과제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관용표현에 대하여 같은 문화적 특수성과 의미적 함축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 하고 실제적 맥락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관용표현들의 어휘 의미들을 유추하는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관용표현 어휘 학습과 문화 이해를 터득할 수 있는 교육적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Frayer Model과 녹음과제
3. 교수 · 학습 사례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749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