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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주현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20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97 - 32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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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화가 관객의 공감을 얻기 위해 기술적으로 어떤 발전이 있었으며, VR영화의 몰입도 향상을 위한 방법을 찾아보고 제언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관객의 몰입을 끌어내기 위한 영상기술의 발전사를 살펴보고, 스토리로써 공감 확장, 연출로써 공감 확장, 물리적 환경으로부터의 공감 확장에 관해 연구하였다. VR 영화 –기억을 만나다-의 사례를 통해 3가지 공감 확장 기술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이로 인해 VR 영화의 기술, 상영 및 제작 환경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 마련도 필요하지만 이보다 스토리적, 연출적 문제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영상기술의 변화
3. VR의 공감 확장
4. VR 영화의 공간설계 사례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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