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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룡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6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73 - 192 (20page)
DOI
10.18658/humancon.2022.03.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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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VR콘텐츠인 〈베이더 이모탈〉 시리즈의 스토리텔링을 분석하여 서사적 현존감의 연출 방식을 확인하는데 중점을 둔다. 여기서 서사적 현존감이란 향유자 본인이 가상현실 속 이야기의 맥락 가운데에 영향력 있는 존재로서 위치하고 있는 느낌을 말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베이더 이모탈〉이 향유자의 이야기 개입을 어떻게 유도하고 있는지, 향유자들을 어떠한 형태로 행동하게 하는지, 향유자의 행동에 따라 어떠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고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도출한 〈베이더 이모탈〉의 서사적 현존감 연출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향유자가 스토리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순간에는 반드시 체성감각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향유자가 자신의 행동이 스토리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행사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는 즉각적·맥락적 차원의 피드백을 제공한다. 셋째, 핵심경험은 이야기가 고조되는 지점에 따라 배치되었으며 체성감각의 강도 또한 긴장의 정도와 비례한다. 넷째, 서사적 어포던스의 유형은 ‘요청 또는 권유’, ‘지시’, ‘고지’, ‘위협’으로 분류된다. 다섯째, 주인공의 행동양식은 ‘조망과 경청’, ‘이동(단순, 특수)’, ‘조작(단순, 특수)’, ‘탑승과 하차’, ‘전투(공격, 방어)’로 나타나며 때로는 ‘탐색(관찰 및 추리)’이 수반된다.
본 연구는 VR 스토리텔링의 기획 및 교육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추후 VR콘텐츠 및 VR 스토리텔링에 대한 다양한 후속연구들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VR 기술로 구현된 현존감과 서사적 현존감에 대한 고찰
Ⅲ. 〈베이더 이모탈〉 시리즈에 나타나는 서사적 현존감 요소 분석
Ⅳ. 〈베이더 이모탈〉의 서사적 현존감 연출 전략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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