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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지현 (YOU MGC Inc) 이종혁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2 - 185 (34page)
DOI
10.16914/kjapr.2018.20.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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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내러티브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이 국가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홍보 수단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따라서 ① 국가가 스스로 비쳐지고 싶은 이미지와 ② 외부로부터 비쳐지는 현실적 이미지를 살펴보며 차이를 인식하고, ③ 국가가 지향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시도하는 PR 방안과 ④ 의도적 PR은 아니지만 부가적으로 이미지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설득적이고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라마레(LaMarre, 2017)가 제시한 내러티브 유형을 적용해 대안적인 전략을 탐색해 보았다. 이를 위해 글로벌 이벤트에서 ‘오피니언 리더’ 역할을 하는 외신들의 진술을 질적 연구를 통해 살펴 본 결과 글로벌 이벤트 계기 국가 PR 메시지를 전달할 때 대상과 시기에 따른 차별화 전략과 해당 국가만이 소개할 수 있는 개발 아이템을 찾아 특징적인 접근이 필요하고, 행사 자체 보다 해당 국가의 현안과 생활상, 문화, 예술 등의 부가적인 소재가 국가 이미지에 영향이 되는 매우 중요한 내러티브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소재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및 함의
5. 결론 및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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