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영섭 (경북대학교) 신은경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01 - 129 (29page)
DOI
10.26857/JLLS.2018.2.14.1.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문해자의 불평등하고 불편한 삶을 고려할 때 문해교육의 확대는 한국평생교육의 시급한 과제이다. 문해교육의 확대를 위해서는 문해교육을 통한 비문해자의 삶의 변화에 대한 다양한 연구 축적이 도움이 된다. 다양한 연구에는 비문해자의 삶을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는 것도 포함된다. 본 연구는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우수작품집에 실린 시를 분석하여 비문해의 시작과 지속, 비문해의 어려움, 문해교육의 의의, 비문해자의 변화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우수작품집에 실린 647편의 시를 대상으로 내용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보면, 첫째, 비문해의 시작과 지속은 사회구조적 문제와 연결되었으며, 비문해자는 학습을 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비문해시기는 춥고 어두운 터널과 같았다. 둘째, 문해교육을 통해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되면서 공부의 기쁨을 느끼고 비문해자의 삶에 새로운 변화가 나타났다. 시에서 나타나는 메타포는 ‘까마귀’, ‘동창생’, ‘콩나물’ 등이 있었다. 셋째, 비문해자에게 삶은 봄날이나 꽃과 같이 밝고, 따뜻하고, 화사하게 변하였으며, 계속해서 학습하려는 꿈을 꾸고, 새로운 역할에 도전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메타포는 ‘봄날’, ‘글자꽃’, ‘꿈보따리’, ‘어깨펴고’, ‘싸인’ 등이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문해교육에 대한 논의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