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7 - 12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인문해교육에 참여하는 여성학습자의 참여동기와 자아개념이 일상생활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대전지역 평생교육기관의 문해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50세 이상 비문해 여성 20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성인문해교육에 참여하는 비문해 여성의 참여동기와 자아개념이 일상생활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었으며,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다르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자아개념의 하위변인인 자아존중감에 따른 일상생활능력의 차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낮은 자아개념의 비문해자를 한 단계 높은 자아개념을 갖도록 유도한다면 일상생활능력에도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 사회의 급속한 노령화, 다문화가족 확대 등으로 우리 사회에서 비문해자는 현재보다 증가할 것인 바, 이들의 수요에 부합하는 확장된 문해의 개념을 포함하는 새로운 성인문해교육 커리큘럼 개발과 비문해자의 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전환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한 문해교육 학습자의 기초문해능력 향상은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 뿐 아니라 일상생활능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향후 계속적인 문해교육 이수 더 나아가 평생교육에의 지속적인 참여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