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은정 (대구과학대학교) 이효림 (대구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305 - 320 (16page)
DOI
10.20437/KOAECE23-1-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놀이 교수 효능감 증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예비유아교사의 유머감각이 놀이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 경북 지역에 소재한 전문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347명을 대상으로 유머감각과 놀이 교수 효능감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Pearson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유머감각과 놀이 교수 효능감은 ‘보통이다’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놀이 교수 효능에 대한 신념보다 놀이 교수 결과에 대한 기대가 더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예비유아교사의 놀이교수 효능감은 학년과 ‘놀이지도’ 강의 수강여부 및 유머감각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유머감각은 학년과 ‘놀이지도’ 수강 여부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에도 놀이 교수 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예비유아교사의 놀이 교수 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의 유머감각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803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