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승현 (부산대학교) 하제현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2권 제4호(통권 제65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49 - 62 (14page)
DOI
10.15831/JKSSPE.2018.22.4.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계열 교육대학원생들의 경험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나아가 교육대학원생에 대한 논문지도 방법에 대한 폭넓은 논의의 계기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내러티브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참여자를 스노우볼샘플링에 의해 선정하였으며,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체육계열 교육대학원생의 학위논문쓰기의 경험은 시간적으로 두려움, 고통, 안도감의 감정을 느끼는 경험이었다. 차례로 살펴보면, 먼저 교육대학원생들은 신입생으로 논문을 처음 접하게 되며 막막함, 두려움의 감정을 느끼고 있었고 학위논문쓰기가 진행되면서는 논문자체가 주는 어려움과 논문쓰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함에 따라 고통의 감정을 느끼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위논문쓰기를 마무리하고는 교육대학원생들이 논문을 장애물이라 여기며 성취감보다는 안도감을 느끼고 있었다. 결국, 우리는 학위논문쓰기가 무지와 무경험 그리고 필요성의 결핍에 의해 점철되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연구방법
Ⅲ. 체육계열 교육대학원생의 학위논문쓰기 경험 이야기
Ⅳ. 체육계열 교육대학원생의 학위논문쓰기의 의미 들여다보기
Ⅴ. 나가며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799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