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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현 (원주서곡초등학교) 박대원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8권 제2호(통권 제87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67 - 194 (28page)
DOI
10.21812/kjsp.2021.4.28.2.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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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교육학 전공 대학원생이 초보 연구자로서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학위논문을 작성하는 경험의 이야기를 수집하고, 그 내용에 담긴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H 대학교, 스포츠 교육학 전공 대학원생 2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고, 2020년 3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 학위논문 작성 과정에서 세미나 경험의 이야기와 심층 면담, 연구계획서, 세미나문서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분석은 Riessman(2008)이 체계화한 “내러티브 분석 유형과 방법” 중 ‘주제 중심 분석법’과 ‘상호작용적 분석법’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참여자들은 질적 연구를 활용해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로 학위논문 작성을 시작했지만, 초보 연구자로서 그 과정은 절대 쉽지 않았다. 논문 주제와 연구방법의 선정에서부터 문헌 검토를 통한 이론적 배경 만들기, 질문지 작성과 면담, 질적 연구의 자료 분석과 해석까지 전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 과정에서 ‘불안’, ‘어려움’, ‘혼란’, ‘좌절’을 경험하고, ‘배움’과 ‘도전’을 통해 변화를 시도하였다. 최종적으로 두 대학원생의 학위논문 작성 경험은 ‘새로운 사고 양식 경험 및 안목의 확장’, ‘의미 구조의 변화를 통한 총체성 추구’, ‘학술적 글쓰기를 통해 연구자로 태어나기’, ‘질적 연구를 통해 체육교육자로 거듭나기’라는 의미로 해석되었다. 또한, 두 참여자는 질적 연구의 과정에서 배움과 도전을 통해 자신과 세상을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적극적으로 이해해나가며 초보 연구자이자 체육교육자로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내러티브 탐구
Ⅲ. 이야기하기: 스포츠 교육학 초보 연구자의 질적 연구 수행 경험
Ⅳ. 다시 이야기하기: 스포츠 교육학 초보 연구자의 질적 연구 수행 경험의 의미
Ⅴ. 요약 및 결론: 연구의 앓음이 앎에서 삶으로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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