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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유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15 - 136 (22page)
DOI
10.22327/kei.2018.36.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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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필수 역량(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 2004)은 미국 교육에서 제공해야 할 핵심역량 (core competency)을 제시하였으며, Mosenson과 Fox(2011)는 21세기 역량을 가정교육에 적용하여 ‘21세기 과정역량 모델’로 제시하였다. 가정과 교육에 적용된 21세기 과정역량 모델은 가정과 교과역량 및 하위 요소로 제시하여 이를 수업의 교수 · 학습 방법 및 평가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에도 2009 개정 교육과정부터 교과 교육과정에 핵심역량이 처음 적용하였고,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은 교과역량을 정의하고 그것을 교과 목표와의 연관성을 제시하는 수준으로 적용하였다. 따라서 가정과 수업에서 교수 · 학습 방법이나 평가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가 부족하다고 분석된다. 이에 본 연구는 미국의 21세기과정역량 모델을 적용하여 향후 교육과정에서의 교과의 핵심역량의 역할과 구체적 하위요소들을 모색하고 그 시사점을 교과교육과정에 적용하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교육과정 문서에 핵심역량에 대한 정의를 규정하고, 목표에 제시하는 것을 넘어서서 교수 · 학습 방법 및 평가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핵심역량의 요소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 때 관련 요소들은 교육과정에 근거해야 하며, 성격, 목표는 물론 내용 체계, 성취기준, 평가 영역에 까지 교과의 핵심역량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안내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향후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교과의 핵심역량을 발전 · 적용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가정과 핵심역량 연구 탐색
Ⅲ. 미국의 과정 영역 및 21세기 과정역량 모델
Ⅳ. 결과 분석 및 결론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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