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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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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현 (한양여자대학교) 백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이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사무경영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5 - 31 (27page)
DOI
10.35605/jss.2018.03.2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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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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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비서직 채용공고를 통해 과거 대비 새로운 요구 역량으로 등장한 일 주도성3과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가 무형식학습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내 현직 비서 2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때 표본추출에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않았다.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비서의 일 주도성은 무형식학습 활동과 결과 모두에 유의미한 정(+)의 관계를 보였다. 반면,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는 디지털 및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정보를 검색하고, 검색한 정보의 유용성과 신빙성을 판별하여 업무에 필요한 형태로 재창조하는 능력인 ‘디지털 리터러시Ⅰ’과 SNS를 통한 정보와 지식의 공유를 위한 의사소통 능력인 ‘디지털 리터러시 Ⅱ’로 나뉘어져 각각 다른 영향력을 나타냈다. ‘디지털 리터러시 Ⅰ’은 조직 내 무형식학습 활동에, ‘디지털 리터러시 Ⅱ’는 조직 외 무형식학습 활동에 유의미한 정(+)의 관계를 보였으며, 무형식학습 결과에 있어 ‘디지털 리터러시 Ⅰ’은 정(+)의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으나, ‘디지털 리터러시 Ⅱ’는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비서직에 새롭게 요구되는 역량인 일 주도성과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가 무형식학습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함으로써 비서직 채용과 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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