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숙 (정천중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03 - 13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인 디지털 리터러시에 주목하여 중학생이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학생 요인들을 탐색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경기학교교육실태조사의 1주기 본조사에 해당하는 2021년에 181개 패널 중학교에서 3학년 학생이 응답한 8,884개의 데이터를 대상으로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기도 중학생의 학생 특성은 모든 변인(독서활동, 학업성적, 공부시간)이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기도 중학생의 학습 심리적 특성에서는 조직화와 학습자로서의 자기 이해가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학업 스트레스와 외재적 동기는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기도 중학생의 창의적 교육 활동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경험과 수업 태도 및 학생중심수업이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협동수업은 디지털 리터러시의 긍정적인 태도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와 학생 요인 간의 영향력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학교 요인이나 교사 요인 등과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의 영향력을 살피는 후속 연구도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