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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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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구약학회 구약논단 구약논단 제22권 제3호 통권61집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37 - 16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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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무엘서에 나타난 루아흐 (רוּחַ/영)에 대한 지난 연구들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것이다. 구약의 루아흐에 대한 이전의 연구들은 서로 다른 두 단어인 야웨의 영 (hw"hy>-x:Wr/루아흐 야웨)과 하나님의 영 (~yhil{a/ x:Wr/루아흐 엘로힘)을 동의어로 보았다. 그러나 이것은 그들이 이스라엘의 초기 왕정의 상황을 배제했기 때문에 생긴 오해이다. 이 연구는 루아흐의 사전적인 의미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오히려 특정한 시기 즉 초기 왕정의 시기에 루아흐 개념이 지녔던 역할에 초점을 둔다. 야웨의 영 (hw"hy>-x:Wr/루아흐 야웨)과 하나님의 영 (~yhil{a/ x:Wr/루아흐 엘로힘)의 교차 사용은 초기 두 왕권의 경쟁 구도의 빛 속에서 이해되어야만 한다. 한편으로 다윗의 추종 집단은 사울 왕권의 영적인 기초를 무너뜨리기 위해 영이 사울로부터 떠났음을 강조했다. 그리고 이 집단은 다윗 왕권이 사울의 왕권보다 우월함을 보이기 위해 영이 다윗 위에 머무른다는 새로운 개념을 창조해냈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의 부족함을 보이고 대안으로서 새로운 해석을 제시하려고 시도한다. 결론적으로 야웨의 영 (hw"hy>-x:Wr/루아흐 야웨)과 하나님의 영 (~yhil{a/ x:Wr/루아흐 엘로힘)의 교차 사용은 다윗의 왕권을 합법화하기 위한 정치적인 프로파간다이다. 이 연구는 이스라엘의 초기 왕정의 상황을 고려될 수 있다면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이 열리게 된다는 것을 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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