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9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56 - 281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생 시기는 정체감, 인생관, 가치관이 확립되는 시기이자 타인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그러한 능력을 개발하여 성숙한 대인관계를 이루는 중요한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다. 그러나 많은 대학생들이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이 연구는 대학생들의 인간관계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개설된 인간관계개발론 교과목을 액션러닝 방법으로 운영한 구체적인 전략과 학 습효과를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팀을 나누어 실제과제를 해결하였고, 실제과제를 해결한 후 자신들이 학습하고 경험한 내용을 성찰저널에 작성하였다. 학습자들의 성찰저널 분석결과, 학생들은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고, 상대방을 수용하며, 관계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하고, 적극적으로 대화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고 하 였다. 또 향후에는 상대방을 대하는 태도, 대화방법, 행동에서 학습한 것을 실천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따라서 액션러닝은 대학생들의 인간관계 역량을 개발하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임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967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