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01 - 1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논문은 특정 기업의 인재개발형 액션러닝 프로그램에 관한 종단적 사례분석을 통해 프로그램 차원의 핵심성공요인을 도출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3년 동안 총 4차례에 걸쳐 진행된 특정 기업의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액션러닝 프로그램 차원의 핵심성공요인을 기반으로 연구대상 기업에 대한 종단적 사례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새롭게 발견된 내용은 첫째, 인재개발형 액션러닝 프로그램은 학습 팀, 스폰서, 러닝코치, 현업부서 등 이해관계자들이 다양하고 커뮤니케이션이 복잡하다. 따라서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담당자의 역할이 중요했다. 둘째, 인재개발형 액션러닝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사외러닝코치의 선발과 평가 및 내재적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사례분석 기업의 경우 1기부터 4기까지 지속적으로 사외러닝코치를 평가해서 프로그램의 철학을 이해하고 팀워크가 맞는 러닝코치를 선별하였다. 셋째, 프로그램 운영 노하우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오리엔테이션, 러닝 코치와의 정기적인 미팅, 중간보고회, 공동 작업을 위한 별도의 워크샵, 스폰서 피드백, 최종보고회 등 효과적인 과제 수행을 위한 일련의 프로세스들을 정립하는 것이 중요했다. [연구의 시사점] 본 논문이 단일 기업의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한 연구인만큼, 후속연구를 통해 인재개발형 프로그램에 대한 추가적인 사례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204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