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욱 (한국언론진흥재단)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언론정보연구 제5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74 - 111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미디어 논리 관점에서 미디어의 발전 과정을 세 단계로 나눠 설명한다. 일상생활(everyday life)의 매개(mediation)로서 ‘미디어화’, 미디어의 표상으로서 ‘소프트웨어화’, 표상(representation)의 표상으로서 ‘알고리즘화’다. 현재 미디어 논리의 핵심을 알고리즘으로 규정하고 알고리즘화된 미디어 환경의 특성을 논의한다. 알고리즘은 절차를 규정한 코드의 집합이라기보다는 사회적으로 구성되어 제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체제로 볼 필요가 있다. 알고리즘은 새로운 지식 논리(knowledge logic)로서 이는 기존 미디어의 편집 논리(editorial logic)와 경쟁하는 논리다. 편집논리는 훈련과 확인, 혹은 시장논리를 통한 정당화 등을 통한 제도적 과정을 통해 정당성을 얻는 전문가들의 주관적인 선택에 의존한다. 알고리즘 논리는 인간의 판단을 자동화하고 수집된 사회적 흔적들의 패턴을 밝히기 위해 사람 운영자가 고안한 기계의 절차적인 선택에 의존한다.

목차

1. 서론
2. 미디어화 : 일상생활의 매개(mediation of everyday life)
3. 소프트웨어화 : 미디어의 표상(representation of media)
4. 알고리즘화 : 표상의 표상(representation of representation)
5. 논의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