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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경 (광주보건대학교) 이재은 (경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19 - 244 (26page)
DOI
10.20437/KOAECE27-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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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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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디지털 놀이 경험이 놀이성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G시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만 5세 2개 학급 47명(실험집단 25명, 통제집단 22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 교실에 디지털 놀이 환경을 조성하고 유아들이 4주간 디지털 놀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유아의 놀이성 평정을 위해 Barnett(1990)이 제작한 Children’s Playfulness Scale(CPS)을 유애열(1994)이 번안하고 김미숙(2001)이 수정, 보완한 유아의 놀이성 평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능력은 우수경(2002)이 제작한 사회적 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5.0 program을 사용하여 공변량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의 놀이성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소에서는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그리고 즐거움의 표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사회적 능력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하위요소에서는 협조성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디지털 놀이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디지털 놀이의 현장 적용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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