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영주 (금나래어린이집) 한미라 (경남대학교) 정혜인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 - 3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놀이중심 과학교육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며 그 실행과정과 의미를 살펴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는 2019년 2월 18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45주간 C시의 N 직장어린이집 만 5세 원아 7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연구자는 누리반의 담임교사로서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자는 실행연구방법을 바탕으로 3차례의 실행 및 평가 과정에서 유아 관찰 기록지, 수업 동영상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에믹(emic), 에틱(etic), 구조코딩(structural coding) 등을 활용하여 현상학적 기술과 범주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1차 실행은 유아에 의해 발현된 주제로 ‘과학놀이 즐기기’, 2차 실행은 ‘실생활 문제를 인식하고 과학놀이를 통해 해결하기’, 3차 실행에서는 ‘공학적 사고 즐기기’로 범주화되었다. 또한, 놀이중심 과학교육은 교사에게 ‘과학이 주는 즐거움’, ‘배움의 여정’과 같은 의미를 남겼다. 이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추구하는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의 실제를 보여주었으며 유아의 호기심을 바탕으로 활동이 심화·확장되어 자연스러운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운영되었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043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