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389 - 41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다문화교육내용을 분석하고, 보육현장에서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하고 있는지를 탐색해보는 것이다. 먼저, 다문화교육내용을 분석하기 위해「문화」,「다양성」,「정체성」,「평등」,「반편견」,「협력」의 6가지 분석 준거로 보건복지부에서 2012년도 발행한 「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 4권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문제에 따라 총 1,105개 활동에 대해 첫째, 생활 주제 및 다문화교육의 하위내용별로 둘째, 활동 유형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생활 주제에서는 ‘세계 속의 우리나라’, ‘교통과 안전’, ‘겨울과 놀이’에서 다문화교육내용이 많이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교육의 6가지 내용 중 「협력」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정체성」, 「다양성」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다문화교육내용의 하위내용 준거별 빈도는 「협력」에서 ‘상호작용 및 협동’, 「정체성」에서 ‘자아 정체성 형성하기’가 많이 나타난 반면「반편견」에 관한 내용은 거의 미비하게 나타났다. 둘째, 활동 유형에서는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 활동, 실외활동의 순으로 나타났고, 자유선택활동에서는 미술, 언어, 수·과학영역에서 다문화교육내용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에서 다문화교육내용 활용에 대한 교사의 경험을 6명의 교사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조사한 결과, ‘특별한 날, 특별한 체험활동으로서의 다문화교육’, ‘나, 너 우리로 어우러지는 다문화교육’, ‘누리과정의 틀을 벗고 나아가는 다문화교육’이라는 의미로 활용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