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1 - 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사건을 경험하기 전에 유아들에게 들려주는 그림이야기의 제시 방법에 따른 유아의 사건기억 수행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Y 어린이집의 6세 유아 33명으로 그림이야기를 제시할 때 동시제시 형태로 제시한 조건에 참여한 유아는 17명, 순차제시 형태로 제시한 조건에 참여한 유아는 16명이었다. 동시제시 조건에 참여한 유아들에게는 사건에 관한 그림이야기를 목표활동을 중심으로 관련 있는 내용들을 묶은 자료를 제시하였고, 순차제시 조건에 참여한 유아들에게는 사건관련 내용들을 순서에 따라 차례로 구성한 자료를 제시하였다. 각 조건에 따라 유아들에게 그림이야기를 들려준 다음날 유아들이 사건을 직접 경험하도록 하였다. 사건을 경험한 4일 후에 유아들의 기억수행을 평가한 결과, 동시제시의 조건에 참여했던 유아들의 사건기억 수행이 순차제시 조건에 참여했던 유아들의 사건기억 수행보다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들이 사건을 더 잘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5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