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53 - 26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직접 사건을 경험하기 전에 그림 이야기로 제시한 사전정보 제시방법이 유아들의 사건기억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에 소재한 D유치원의 6세 유아 62명으로 통제집단에 참여한 유아는 20명, 실험집단인 구체적 정보제시 방법과 요약된 정보제시 방법에 참여한 유아는 각각 22명과 20명이었다. 통제집단에 참여한 유아들에게는 관련 사전정보를 제시하지 않고 직접 사건을 경험하게 하였으며, 실험집단에 참여한 유아들에게는 사건 경험 하루 전에 관련 사전정보를 각각 구체적인 글과 요약된 글의 그림 이야기로 제시하였다. 유아들이 사건을 직접 경험한 4일 후에 사건기억 수행을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경험할 사건과 관련 있는 사전정보를 제시 받은 유아들의 사건기억 수행이 사전정보를 제시받지 않은 유아들의 수행에 비해 높았으며, 관련 사전정보를 제시 받은 경우라도 요약된 글로 제시했을 때 사건기억 수행이 더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사건기억 수행을 높이는 교육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