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수현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8권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11 - 248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기적으로 창작과 관련한 유튜브를 시청한 경험이 초등학생의 미술 작품제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문제의 하위 질문으로첫째, ‘초등학생의 창작 관련 유튜브 시청과 작품 제작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창작이 실행되기 위한 조건과 환경은 무엇인가?’를 하위 질문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정기적으로 창작 관련 유튜브를 시청한 초등학생 3명을 찾아 사례연구를 시행하였다. 사례 내 분석은 개별 사례의 특성을 살려 서술하였으며, 사례 간 분석에서는 사례 간 공통점을 찾아 6가지 주제어를 선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여 첫 번째하위 질문인 작품 제작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다음의 세 단계로 답하였다. 첫번째 단계는 초등학생인 연구 참여자들은 창작 관련 유튜브를 찾아내는 활동으로 작품제작을 하는 것으로 앞서 찾은 ‘동영상 자체에 대한 흥미’라는 주제어와 연관된다. 두번째 단계는 선택한 동영상을 시청하며 기존의 경험 지식들과 상호 연계하여 탐색하는단계이다. 이는 ‘영상과 창작 활동의 유기적 연결’이라는 주제어와 연결된다. 마지막으로 재료와 지식을 활용하여 직접적으로 창작하는 활동으로서 이는 연구 참여자들이 ‘자기 주도적 창작’을 하는 과정이다. 두 번째 하위 질문인 작품 제작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환경이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면 첫째, ‘재료와 도구의 적절한 지원’이다. 연구 참여자들이 다양한 재료를 가지고 있으며 도구의 사용에 대하여 능숙한 사용법을 알고있는 경우에 실제로 미술 작품 제작이 이루어졌다. 둘째, ‘시간과 공간의 적절한 활용’ 이다. 연구 참여자들은 모두 미술 작품 제작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과 공간을 확보하고있었다. 마지막으로 ‘가족과 영향 주고받기’이다. 연구 참여자들은 주양육자 뿐만 아니라 그 외의 다른 가족 구성원들도 작품 창작을 매개로 하여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고 그영향으로 작품을 창작하였다. 유튜브 환경에서 초등학생들은 새로운 방식으로 외부 세계의 확장을 경험하고 있다. 본 연구는 유튜브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초등학생들의 미술작품 제작에 대해 그 의미를 발견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