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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동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속학회 한국무속학 한국무속학 제36집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91 - 11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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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동숙은 동해안에서 가장 유명한 화랭이다. 조부모는 동해안 일대에서 명성이 자자했고, 부모와 그 역시 무업에 종사하였다. 동해안굿을 하는 무당을 주목할 때, 무업을 세습하여 전승하는 것을 당연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세습무집단이라 하더라도 개인적 삶의 여정에 따라 차이가 있다. 송동숙은 무가에서 태어났지만 무학습은 부모로부터 계승보다는 자기 선택에 의한 것이다.
송동숙은 어린 시절 부친과 조모의 부재, 어머니의 재가 등의 개인가정사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과 한국전쟁이라는 시대적 상황에 놓여있었다. 무업을 선택한 이후로는 남다른 예술적 경지에 이르기 위한 연주기법의 자기화 과정이 있었다. 개인의 삶과 관련한 혼인 · 이주가 무권역의 확대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 글에서는 송동숙의 미시적 삶의 궤적을 통해 무업의 전승과 굿 음악에 대한 태도 등을 추적하였고, 다년간 현장 조사와 인터뷰 자료를 바탕으로 다면적인 시각에서 송동숙의 삶과 예술을 조망하였다.
이 글은 송동숙의 삶의 여정을 통해 그 예술적 특성을 규명한 것이다. 개인 삶의 여정에 대한 미시적인 조사와 서술을 통해 그의 삶과 예술적 특성이 어떻게 연동되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굿 연행자 또는 예술가로서의 성취와 업적을 제시하였다. 연구 목적과 달리 부분적으로 소략하게 제시한 한계도 있으나, 무당 일생사 연구의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소년기와 강제 징용
Ⅲ. 무업 학습과 한국전쟁
Ⅳ. 두 번째 결혼과 무기예의 확립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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