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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우 (계명대학교) 김민정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4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3 - 72 (20page)
DOI
10.24174/jicc.2018.06.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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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디지털 사이니지 콘텐츠를 노출형과 터치형과 리워드형으로 세분화하여 호기심과 인게이지먼트 그리고 광고효과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리워드형 콘텐츠가 노출형과 터치형에 비해 호기심과 인게이지먼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출형과 터치형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 공유의도 모두 리워드형, 노출형, 터치형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는 각 집단별 차이가 유의미한 반면, 공유의도는 리워드형와 다른 유형의 차이는 유의미하였으나, 노출형과 터치형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유형화에 소비자 관점을 적용하려는 시도를 하였으며, 마케팅 전략수립에 있어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한 경험은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보상 등을 고려해야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콘텐츠 자체에 초점을 맞추어, 무엇을 제시할 것인가 보다 어떻게 제시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로 확장시켰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 연구
Ⅲ. 연구 문제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및 논의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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