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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9 - 20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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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패션업계의 진화된 소비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디지털 사이지니의 특성이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를 넘어서며 협업하는 시장특성과 매칭이 되어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참여디자인 매체로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된 배경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의류 매장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활용을 통해 소비자 참여디자인의 가능성에 대해 탐구하기 위해 소비자의 디자인에 대한 참여(대화식)를 유도하기 위해 의류 매장에서 사용하는 상호작용적 디지털 사이니지가 참여디자인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응용특성, 소비자와의 상호작용특성, 의류매장에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참여디자인 요소를 요약 및 분석하고 디지털 미디어와 디지털미디어 기술 및 디자인과의 관계에 대한 향후 대안적 연구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방법 이에 의류 매장 디지털 사이니지에 적용할 수 있는 참여디자인의 요소를 시장, 기술, 사용자, 디자인 측면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이를 실제 사례에 대입해 봄으로써 디지털 사이니지에 참여디자인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타진한다. 예비 검증의 과정으로 각 참여디자인의 요소를 타당성과 상관성 분석의 2라운드 델파이기법을 활용한 전문가 설문방법으로 진행한다. 검증의 결과를 연역적 추론방식에 입각한 선행사례 및 이론적 배경과 함께 외삽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조사로 얻어진 사례분석에 대입하고 각 사례별로 상호작용적 요소와 함께 특성을 정성적으로 분석하게 된다. 정성적 분석의 결과를 참여디자인 요소와 결부시켜 연구의 범위로 설정한 논거와 일치하는지 가추법적인 추론 방식으로 결과를 얻는다. 연구결과 상기의 연구배경과 연구방법에 부합하는 대표사례 7가지를 선별하고 분석한 결과, 패션 디자인의 소비자와 디자이너가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상호작용하게 되고 소비자가 디자인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과 이러한 패러다임의 전환은 기술의 가치향상과 더불어 브랜드 가치 및 판매를 촉진시킴으로써 소비자에게 보다 긍정적인 소비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선순환의 구조를 창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기술, 장비, 시장, 소비자 목표 변경 및 요구, 디지털 목표는 디자인에 참여하는 중요 수단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다만 참여디자인 요소 가운데 사용자 요소에 대한 고찰이 중심이 되어 다른 요소의 진화가 상호보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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