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중앙대학교) 조용찬 (중앙대학교) 남재준 (한국골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73 - 8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브랜드연상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프로스포츠 스폰서기업 브랜드연상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 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주요이론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4개요인 52문항의 예비문항을 구성하였으며, 프로야구와 프로축구 홈 관중 187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결과 여러 가지 문제점을 보완하여 문항을 재구성하였으며 최종 4개요인 23문항의 본 조사 질문지를 구성하였다. 이후 프로야구와 프로축구 홈 관중 421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version과 AMO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먼저 문항분석을 실시하여 문항반응비율에서 과빈도 현상을 보인 2개 문항을 삭제하였으며, 최종 21문항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2개 문항의 요인적재치가 2개요인에 부합될 수 있는 중복적재 수치로 나타나 제거 후 재분석하여 4개요인 19문항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요인별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α계수를 산출하였으며, 문항 삭제 시 신뢰도 계수가 상승하는 1개 문항을 삭제하여 18문항으로 축소되어졌다. 이후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요인과 질문문항의 적합성을 검증하였으며, 모형의 적합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요인적재치가 낮은 문항과 수정지수를 확인하여 하나씩 순차적으로 제거하여 모형이 만들어지기까지 수정한 결과 총 3문항이 삭제되어졌다. 마지막으로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여 각 요인들에 대한 판별타당성의 충족정도를 확인하였으며, 요인별 측정모형을 도출할 수 있는 연구단위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최종 4개요인 15문항을 선정하였으며, 기업의 브랜드연상 평가에서 활용성을 보다 높일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