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267 - 272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0년부터 개정된 중등 ‘정보’교과의 교육과정은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을 포함하고 있으며, 문제해결력을 기르는데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서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교육적 효과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중풍부한 멀티미디어 환경과 흥미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Scratch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ICT 활용교육과 비교하여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교육용 프로그래밍 수업을 실시한 집단이 문제해결력과 논리적 사고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논리적 사고력의 경우 6가지 하위요소가 모두 향상되었는데 특히 비례논리, 변인통제논리, 조합논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89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