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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새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평화연구소 문화와 정치 문화와 정치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61 - 9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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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을 활용한 도시재생(regeneration)은 전 세계에서 이미 보편적 현상이 되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관찰되는 문화예술의 과중한 역할, 무분별한 문화도시 담론은 자본으로 인한 불평등과 사회적 배제, 문화격차, 재생공간에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는 이질감 등의 역설적 상황을 발생시켰다. 이에 최근 ‘개발’ 중심의 도시재생과 문화예술의 도구적 입장에 대해 비판적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 이 글은 문화예술과 개인의 삶이 도시라는 공간에서 만날 때, 문화공간은 시민성 회복으로서의 장소로 조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사회를 누가 어떻게 구성하며 문화예술을 어떻게 연관시키느냐에 대한 문제와 연결되는데, 지역민에 근거한 도시재생으로 귀결될 수 있다. 따라서 도시재생에서는 첫째, 재생을 통해 주거공간의 환경변화뿐 아니라 공동체가 회복되고 주민의 자긍심으로 연결되는 공감대를 형성해야 하며, 둘째, 시민들이 문화예술을 통해 서로 교류하고 이해함으로써 공생의 삶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주체적 시민으로서 성장하는 기회가 마련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이에 창동의 사례를 비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도시재생에서 문화공간이 시민성을 회복하고 지역과 어우러지는 장소로 작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문화주도 도시재생에서 제기되는 문제들
II. 도시재생과 예술의 교점에서 요구되는 특성
III. 시민이 중심이 되는 재생과 예술: 장소성과 시민성을 중심으로
IV. 서울시 도시재생과 창동의 사례
V. 결론: 시민중심의 문화공간이 갖는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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