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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1995.12
수록면
44 - 73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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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이용규모와 교통수요의 크기, 그에 따른 혼잡정도를 이들간의 동적상호작용을 시뮬레이션화하여 동시에 산출할 수 있는 시스템다이나믹스(System Dynamics)모델이 제시된다. 이 모델은 토지이용과 교통에 관계되는 물리적, 사회경제적, 정책적 변수들간의 상호관계를 나타내는 다양한 함수와 피드백 루프(feedback loop)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전체모델은 크게 인구, 인구이동, 가구변동, 부문별 고용 및 토지개발, 주택개발, 통행수요, 혼잡레벨의 7개 서브모델로 구성되며 각 서브모델은 다시 부문별로 세분된다. 시스템다이나믹스모델의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토지이용과 교통시스템을 둘러싼 복잡한 변수들 간의 동적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으며 어떤 정책에 대하여 시간적 변화에 따른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둘째, 시스템다이나믹스모델은 시뮬레이션에 의해 모델의 결과가 산출되므로 종래의 모델에서와 같이 토지이용과 교통체계의 균형상태(equilibrium state)를 가정할 필요가 없다. 세번째로, 시스템다이나믹스모델은 다수의 분리된 수식(equations)으로 구성되므로 새로운 변수 -- 특정한 정책, 새로운 현상, 다른 방법론에 기초한 테크닉, 등 -- 들을 도입하기 쉽다. 논문의 앞부분(Ⅰ, Ⅱ, III장)에서는 모델의 전반적인 구조를 Causal Loop Flow Diagram을 중심으로 논하고 있다. 구체적인 수식과 DYNAMO 프로그램, 모델계수의 추정 등 기술적인 내용은 생략되었다. 이에 대하여는 저자의 박사학위논문을 참조하기 바란다. Ⅴ장이 응용부분으로서, 도로교통시설의 증대가 토지이용 및 교통수요, 그리고 교통혼잡에 각 년도별로 어떻게 그 영향이 나타나는가를 메릴랜드의 Montgomery County 지역을 대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도로용량증대의 교통유발효과(Demand-inducing Effect)는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도로용량이 같더라도 일반도로보다 Freeway의 교통유발이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용량증대가 토지이용에 미치는 효과를 보면 용량증대가 없었던 경우와 비교할 때 단기적으로는 차이가 거의 없으나 장기적으로는 큰 차이를 미치고 있다. (인구증가의 경우 도로시설을 설치하지 않을 경우보다 4년후에는 .8% 차이에 불과하나 19년후에는 15.5%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이 논문은 다이나믹 시스템시뮬레이션올 이용하여 토지이용과 교통수요 및 혼잡도 간의 상호작용을 종합적으로 다룬 첫번째 시도라 생각된다. 이 토지이용/교통모델은 광범위한 규모를 다룬 매크로시뮬레이션모델로서 정교한 수준까지 발전시키려면 아직 많은 후속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까지의 결과로 볼 때 복잡한 토지이용과 교통시스템을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 유력한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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