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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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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내 도로체계 중에서 국지도로는 택지구획과 집산도로와의 연결 및 근린주거생활권의 교통처리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도로의 일부 구간에는 노상주차장을 설치하여 활용되고 있으며, 조업을 위한 대기 및 하역 장소를 제공하는 등 지역주민과 방문객들에게 편리함을 주고 있다. 국지도로 내 노상주차장은 그 설치 유무에 따라 본선 주행차량의 속도, 보행동선과 안전성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노상주차장 설치에 대해서는 명확한 기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고, 동일한 도로 폭원임에도 불구하고 주로 주민민원 등에 의해 다양하게 설치·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택지개발사업, 토지구획정리사업에서의 도로 계획은 설계 및 현장 기술자들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서 실시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노상주차장이 반드시 필요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개설된 도로폭원이 협소하여 주차장을 설치하지 못하거나, 반대로 폭원이 지나치게 넓어 차량의 과속이나 추돌사고, 보행자 안전사고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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