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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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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1997.3
수록면
85 - 10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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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시교통에서 도시고속도로가 차지하는 비중은 급증하고 있으나 이의 효율적인 운영은 아직 초보수준인 실정이다. 도시고속도로의 운영전략이나 기하구조 설계대안을 개발·분석·평가하는데 시뮬레이션 모형을 활용하는 것은 필수적이나 외국에서 개발된 모형을 국내에 적용하는 데에는 많은 제약이 따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현실에 적합한 도시고속도로 교통류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연속교통류 모형의 개발, 모수추정 방법의 제시, 컴퓨터 코딩, 모형평가의 세부작업이 수행되었다. URFSIM-1은 각 구간에서 통행목적지별 차량 수를 추적할 수 있는 통행수요모형 기능에 구간내 이동을 동적으로 기술할 수 있는 거시적 교통류모형을 결합한 것을 기본 교통류모형으로 채택하고 있다. 비선형 최소자승법에 의해 교통류모형 모수와 O-D 모수를 추정하는 방법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유고상황을 가상한 정성분석과 미국 도시고속도로에서 수집한 현장자료를 이용한 모형의 평가를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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