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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849 - 85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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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간검지체계에서 수집되는 통행시간 자료는 과거 개별치량의 검지기 통과시각(도착시각)을 기준으로 수집되는 특성이 있다. 즉, 실제 통행시간 정보를 이용한 운전자 입장에서는 과거차량의 통행시간 정보기 아닌 현재 자신이 출발하고자 하는 시각에서의 통행시간 정보가 필요하다. 따라서 통행시간 추정 및 예측에 이용되는 통행시간 자료는 출발시각기준 자료이어야 한다. 또한 통행시간 추정 및 예측의 과정도 현재시점(on-line)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기존 연구에서는 구간검지시스템에서 수집되는 통행시간 자료를 이용하여 출발시각기준 on-line 랭크통행시간 추정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출발시각기준 on-line 통행시간 정보의 정확성과 신속성은 링크크기 설정에 영향을 받는다. 즉, 추정 및 예측의 공간적 대상이 되는 단위링크 크기에 따라 반영되는 혼잡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따른 on-line 상의 통행시간 정보의 정확성과 신속성(시간 처짐)은 달라질 수 있다. 기존의 동행시간 정보 제공 연구들은 지리적인 특징만으로 이미 설정되어 있는 단위링크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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