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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298 - 307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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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 인구의 과밀화로 인한 도로의 혼잡이 큰 사회적 문제가 됨으로서 대중교통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도시의 교통정책은 이제 더 이상 차량중심이 아닌 보행자 혹은 대중교통정책 중심으로 교통수요관리둥의 정책을 통해 쾌적한 이동환경을 만들고 혼잡으로부터 발생하는 여러 가지 사회적비용을 최소화하는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환숭을 포함한 대중교통 환경을 개선시키고, 수단이용인구의 수에 적합한 새로운 수단을 개발하고 도입하는데 관심을 가진다. 최근에는 목적에 맞게 대중교통수단이 다양화 되고 있다. 대도시 이동수단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하철은 점차 새로운 노선을 추가하면서 광역화되고 있고 버스의 경우,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통해 광역, 간선, 지선 등으로 나누어 각각의 역할을 분명히 하고 성격을 달리 하여, 이미 다른 수단으로 구분지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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