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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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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67 - 17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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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통신 및 센서네트워크 기술발전으로, 기존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환경에서 불가능했던 미시 교통류 정보의 수집 가공과 V2V(Vehicle-to-Vehicle), V2I(Vehicle-to-Infra) 양방 통신환경을 활용한 개별차량 및 차량 군단 위의 미세제어가 가능해졌다. 이에, 유비쿼터스기술 진보에 맞춘 진일보된 교통운영기술로서 적정속도관리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그 알고리즘의 성능과효과를 평가하였다. 적정속도관리 알고리즘은, 소통 원활 상황에서 과속을 억제하고 개별 운전자간속도편차를 최소화함을 목표로하는 과속저속관리와, 교통류 가임계상태에 가까워졌을 때 혼잡교통류로의전이를 예방 혹은 최대한 늦추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밀도관리로 구성된다. 현재 교통 상용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는 개발차량의 속도를관리하는 본연구의알고리즘 모사와 평가가불가능하여, COM(Component Object Model) Interface를 통해 VISSIM과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 코드를 가지고 시뮬레이션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여 이러한 효과 평가를 수행하였다. 평가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알고리즘에 의해 적정속도를 관리 할 경우, 혼잡이 줄어들고 통행시간도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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