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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용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5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3 - 3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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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정신교육이 급변하는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가에 의문이 있다. 사실상 실시간으로 변하는 정세를 확립된 교안으로 작성하기 어렵다. 일반 사회의 다양한 매체가 전달하는 분석적 수준과 비교해 군 내부 단일 매체가 동일한 수준의 여론을 전달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제한된다. 조직과 개인의 부정합성, 인지부조화가 심화될 여지가 있다. 따라서 군 매체와 정신교육이 급변하는 정세를 충분히 수용하고 대안을 제시해야할 필요성이 확인된다.
따라서 현재 군의 정신전력 강화 교육은 전반적으로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전투형 군인 육성”의 목적에 부합되지만, 형식적 측면과 시대적 변화의 민감성을 고려할 때 보다 최적화된 대안이 요구된다. 체계적 측면에서 평가되더라도 내용적 측면에서 변화하는 시대적 조건이 필요하다.
특히 최근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는 북한을 주적을 한 정신교육의 변화도 제기한다. 북한이 현존하는 최대의 위협으로 간주하면서도 남북한 교류를 촉진해야 하는 특수성이 군대에 존재한다. 문제는 이런 정세 변화가 워낙 빠르고 다양한 방향으로 흘러 군 정신교육이 효과적으로 대처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다.
특히 병사들은 입대 후 매체 접근 제한으로 정신교육에서 발생하는 인지부조화 간극이 존재한다. 입대 전 쌍방으로 접근하던 정보 접근이 제한되며 양과 질을 충족하지 못해 병영 생활 가운데 정보의 불균형, 일반인 대비 정보격차가 발생한다. 여기에 빠르게 변하는 정세 변화를 군교육 계획과 수단이 충족하지 못할 경우 인지부조화는 더욱 심화된다. 따라서 정신교육에서 활용하는 매체를 다변화, 수용자 중심의 접근성 강화를 통해 간극해소가 필요하며 궁극적으로 정신교육 전반의 신뢰성과 효과성을 향상시켜 정신 전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병사들은 정보 수용에 있어 상당한 불균형이 존재함이 확인되며 정보의 양과 질적 불균형이 괴리를 심화시켜 장병의 인식에 장애를 일으킨다고 분석된다. 또한 일방적인 군대의 정신교육은 이미 발생된 간극을 더욱 악화하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기존 병사 정신교육에서 발생하는 인지부조화 발생 원인과 간극 해소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일방적 주입식 정신교육의 형식을 타파할 필요성이 확인된다. 지휘관이 일방적인 답안을 제시하기보다 장병 스스로 다양한 정보를 수용하고 비판적 자세로 조직과 개인의 목표를 비교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장병들의 정보접근을 확대하는 방안이 해결방안으로 판단된다. 정보 불균형을 완화해야 기본적인 인지부조화의 간극을 최소화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방법
Ⅲ. 인지부조화 원인
Ⅳ. 인지부조화 간극 해소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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