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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헌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1 No.3 (Wn.127)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19 - 229 (11page)
DOI
10.15187/adr.2018.08.31.3.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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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디자인에 있어서 유용성과 유의성은 오늘날의 디자인이 보여주는 다양한 양상을 설명하기 위한 근본 원리로 존 헤스켓이 처음 제시한 개념이다. 유용성이 사용상의 적절성을 정의하는 개념으로 효율이나 합리성과 관련이 있다면, 유의성은 디자인 결과물이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표현이나 가치와 관련되어 있다. 헤스켓은 또한 디자인 분야에서 유의성이 대두되기 시작한 것을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의 등장과 연결 지어 설명하고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헤스켓의 유용성과 유의성 개념을 출발점으로 하여 추가적인 참고문헌들을 통해 디자인에 있어서 유용성, 유의성과 관련되는 이슈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으며, 모더니즘 디자인과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의 특징을 유용성과 유의성의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또한 헤스켓이 유의성에 포함시켜 다루었던 심미성의 개념을 분리하여 관련된 디자인 이슈들을 별도의 장에서 보다 심층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헤스켓의 유용성과 유의성이 다양한 가치를 표방하고 있는 오늘날의 디자인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적인 키워드로 매우 유용한 개념이기는 하지만, 사용이라는 개념과 명확히 연결되는 유용성에 비해 유의성은 그 의미가 상대적으로 모호하고 지나치게 포괄적이다. 특히 심미성이 유의성에 포함되어 설명되면서 사용의 적절성에 부합하는 유용성 관점에서의 심미성이 배제되는 문제점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측면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심미성의 개념을 유용성, 유의성과 더불어 디자인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한 세 번째 핵심 키워드로 분리하여 제시하였다.
결론 오늘날의 다양한 디자인 현상들을 이해하기위한, 그리고 디자인이 제공하는 가장 근본적인 가치를 설명하는 세 가지 핵심적인 키워드로 유용성, 유의성과 심미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그 세 가지 개념들을 통해 공학이나 예술과 같은 인접 분야와 디자인의 차이점을 설명하였으며, 그 세 가지 핵심 가치들 간의 관계를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여 설명하고자 시도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디자인을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3. 형태, 디자인의 내용을 담는 그릇
4. 유용하고 아름다우며 의미 있는 디자인
5. 결론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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