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131 - 14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각장애 학생의 언어 기능은 또래의 건청 학생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며, 언어를 도구교과로 사용하는 교수학습에 많은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다. 어휘지도의 중요성은 청각장애 아동의 경우에 등한시 될 수 없는 중요한 사안이므로 어휘력 신장을 위한 여러 전략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방법의 언어지도 전략 중 마인드 맵 전략이 청각장애 학생의 어휘력 향상에 미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중학부 3학년에 재학중인 청각장애 학생 5명을 대상으로 전후검사 설계로 한국표준수용어휘력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에서 연구대상의 어휘력은 1.5학년 수준이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 3.0학년 수준으로 향상되었다. 또한 어휘학습 태도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따라서 마인드 맵을 이용한 언어지도는 청각장애 학생의 어휘력 향상과 수업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본 연구는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5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