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43 - 16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함께 읽기를 통한 초기문해교수전략이 청각장애유아의 어휘와 인쇄물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대상은 인공와우이식을 한 유아 1명, 보청기를 착용한 유아 2명으로 하였는데, 그 중 1명은 주 의사소통 양식이 수화이고 나머지 한 명은 구화이다. 중재는 4주 동안 총 8회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 어휘력 검사를 통한 수용어휘력과 동화책에서 선정한 목표어휘에서 세 유아 모두 향상되었다. 둘째, 인쇄물 개념은 세 유아 모두 향상되었다. 특히 인공와우 시술을 한 유아의 경우 상급 인쇄물 개념에서 다른 유아에 비해 큰 향상을 보였다. 따라서 청각장애 유아의 문해능력의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중재 방법으로 동화책 함께 읽기를 통한 초기문해교수전략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7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