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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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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33 - 4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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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장애 아동의 언어발달과 의사소통 향상을 위해서는 치료교육 못지않게 부모에 의한 중재교육이 필요하다. 최근 장애아동의 교육은 다중학문간 접근, 전반적인 발달 촉진, 가족과 사회로의 교육확대로 변화되어 가고 있으며 특히 부모 중심의 가족구성원 내에서의 아동의 언어발달 촉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적절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거의 없는 상황이고, 이에 체계적인 언어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요소를 부모참여 유형별로 분류하여 세부적인 부모교육 내용과 방법적 특성을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간접적 중재에 의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포함시켜야할 영역은 아동에 대한 부문, 부모에 대한 부문, 가정에서의 지원에 대한 부문, 사회적 복지와 지원에 대한 부문, 장래 진로에 대한 부문으로 크게 다섯 부문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직접중재 프로그램에는 부모와 아동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강의나 면담 또는 실제 시연 등을 통한 아동관찰 방법, 아동을 강화하는 방법,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방법, 아동과 상호작용하는 방법 등이 포함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언어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는 간접적 중재교육과 직접적 중재교육을 모두 병행하여 실시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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