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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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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171 - 18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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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기통합 환경에서 청각장애부모를 둔 난청유아의 언어습득과정, 구어와 수화사용 변화양상, 가정환경에서 수화·구어, 수화, 구어 수단의 사용 변화양상을 분석 이중언어(구어,수화)를 사용하거나 사용할 가능성이 있는 청각장애 유아들의 조기통합 교육에 있어서 그 중요성과 언어를 지도함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청각장애 부모를 두고 자연수화 사용 환경에서 청각적 자극의 환경 경험이 부족한 36개월 난청유아 1명을 대상으로 13개월간 종단연구를 통한 언어습득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전반적인 언어습득과정에 있어서 어휘다양도, 평균어절길이, 대화기능의 유형 등에 있어서 지속적이고 점차적인 증가와 높은 변화양상의 긍정적인 결과가 있었고, 어린이집 환경에서 구어사용 96%와 가정환경에서 수화·구어 60%의 사용률은 대상유아가 환경에 따른 의사소통 수단을 사용함에 효율성을 알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중언어 환경에 놓인 청각장애유아가이른시기에 또래들과 함께 하는 통합된 환경의 적절한 경험과 언어치료사가 배치된 어린이집에서의 활동은 청각결핍으로 인한 청각장애 유아들에게 있어서 구어언어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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